수능이 끝나고 취학통지서를 받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취학통지서는 언제 받는지 학교 예비소집일 참석은 언제쯤 하는지 궁금한 게 많아집니다. 취학통지서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과 혹시 취학통지서를 받은 후 이사를 갈 경우는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등에 관한 자주하는 지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1. 취학통지서는 무엇인가요?
초등학교 입학 대상인 만 6세 아동이 있는 가정에서는 입학하기 전 취학통지서를 받고 배정받은 초등학교에 취학통지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여 우리 아이가 이 초등학교에 다닐 것이라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이 됩니다.
2. 취학통지서는 언제 , 누구한테 받나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서 11월 말쯤 세대주에게 문자로 취학통지서 제출에 관한 사항을 미리 알려줍니다. 취학통지서를 발급받아 제출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민원 24에서 취학통지서를 출력해서 직접 해당학교에 제출하는 것
둘째, 서울시 누리집에서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고 다운로드하는 것
셋째, 우편 또는 인편으로 직접 받고 해당학교에 제출하는 것
온라인으로 취학통지서를 제출하였거나, 그렇지 못하였거나 상관없이 모든 대상 아동은 우편으로 취학통지서를 받게 됩니다. (취학아동 대상이 극 소수 일 경우 등 예외적으로 온라인 제출 대상자에게 우편으로 발송하지 않는 자치구가 있을 수 있음)
2024년 취학통지서 제출 개요
- 신청대상 : 2017년 1월 1일 ~ 12월 31일 사이에 태어난 아동
- 신청방법 : 민원 24에서 취학통지서를 출력하여 직접 학교에 제출하거나 서울시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제출
- 제출기간 :
- 민원 24에서는 2023.12.1(금) ~12.20(수) 24시까지 출력가능
- 서울시 민원신청 홈페이지에서 2023. 12.1 (금) 오전 9시 ~ 12. 11.(월) 오후 6시까지 제출 및 다운 가능
- 우편, 인편 도달 기간 : 2023. 12.12(화) ~ 12.20(수) 우편 등으로 받을 수 있음
3.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방법
취학통지서를 정부 24로 들어가서 신청한 다음 다운로드하여서 직접 제출할 수도 있고 온라인으로 바로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민원 24를 통해 신청할 경우 2023년 12월 1일부터 12월 20일 24시까지 발급받아 직접 학교에 제출하시면 되겠습니다.
취학통지서를 간편하고 안전하게 온라인으로 발급받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온라인으로 발급받아 직접 제출하는 법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정부 24 홈페이에 접속합니다.
검색하기에서 <취학통지서>를 찾아 해당 민원서비를 클릭하고 신청, 제출합니다.
2) 온라인으로 발급받고 제출하는 법
https://minwon.seoul.go.kr/icisuser/minwon/info.do
서울시 온라인 민원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 상단에 <초등학교 취학통지서 온라인제출 서비스 >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하기 클릭하면 팝업창이 뜹니다. 안내사항을 읽어 보신 후 아래 <확인>을 누릅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 사항에 대해 다시 한번 안내가 고지되며 우측상단 <민원신청>을 누르면 신청이 시작됩니다.
신청해보려 했더니 또 이것저것 수집한다고 동의하라고 강요합니다. <전체동의>를 누르고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취학아동하고 신청하는 너는 어떤 관계냐 인증해 보아라 부적절한 관계 시 벌금 또는 징역에 처하겠다고 엄격하게 나오지만 우리는 간편하게 인증을 하고 당당하게 들어갑니다.
인증이 완료되면 신청인 정보, 신청인 외 보호자 정보를 입력합니다. 보호자가 여러 명일 경우 추가 버튼을 눌러 다수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취학아동 목록에 해당 학교를 확인한 후 아래 예비소집 일시를 살펴봅니다. 예비소집일이 두 개나 됩니다. 대충 1월 초 첫 주에 한다는 거 같은데 당장 담달이 예비소집일인데 왜 일시를 정하지 못했는지는 잘 모르겠으나 번거롭게 개인적으로 학교에 연락해서 알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신청을 누르면 취학통지서 제출은 끝이 납니다.
"취학통지서 온라인 제출이 완료되었습니다' 이 한마디가 왜 이렇게 뭉클한지.. 잠시 울컥하여 눈시울을 적셨네요.
위와 같은 방법으로 취학통지서 제출 잘하시고 2024년도 초등학교 입학생 모두 축하합니다.
4 자주 하는 질문
1) 취학통지서를 받고 나서 이사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사한 곳으로 전입신고 후 주민센터 또는 정부 24에서 취학통지서를 받으실 수 있으며 해당 학교에 반드시 제출해야 합니다.
2) 예비소집일날 해외여행일정과 겹쳐서 참석하지 못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해당학교에 미리 알려야 합니다.
3) 취학통지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하지 못했을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온라인 신청기간에 신청하지 못한 경우 2023.12.12~12.20 내에 우편 또는 인편으로 받은 후 제출해야 합니다.
4) 예비소집일에 자녀와 함께 가야 하나요? 부모만 참석해도 되나요?
예비소집일에 자녀와 함께 참석해야 합니다.
5) 1년 조기입학 또는 입학연기를 원할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거주지 주민센터에 조기입학신청서 또는 입학연기 신청서를 2023년 12월 29일까지 제출해야 합니다.
6) 취학통지서 발급기간 경과 후 재발급받을 수 있나요?
민원24를 통해 출력은 23.12.1~12.20 기간동안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제출한 경우 취학통지서를 1회에 한하여 온라인 제출 기간 내(23.12.1~12.11)에 출력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출력 시 PDF 파일로 저장하기를 선택하여 파일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
12.12 ~12.20 기간 동안 우편 또는 인편으로도 발송되기 때문에 직접 받아보실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치구에 따라 온라인으로 제출한 가구에는 우편발송을 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못 받을 때에는 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7) 취학통지서에 예비소집일 날짜가 여러 개 또는 미기재되어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해당 학교에 직접 문의해야 합니다.
8) 취학통지서에 배정받은 학교가 아닌 다른 학교에 다니고 싶은 경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원하는 학교에 직접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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