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트럼프 미 대통령 당선, 한국에 미치는 영향 (주식,환율)

by all is wll 2024. 11. 7.

2024년 11월 6일에 열린 미국 대선에서 47대 대통령으로 당선되었습니다. 보호무역을 추구하는 트럼프의 정책이 한국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트럼프틑 선거인단 277명을 확보하여 과반수인 270명을 넘어 당선되었습니다. 함께 치러진 상하원 선거에서도 공화당이 승리하면서 다수당의 지위를 차지 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뉴욕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트럼프 선거인단 확보

 

 

트럼프는 전국 총 투표에서도 51.0%를 득표하여 47.5%의 해리스를 앞서 선거인단과 득표율에서 모두 압승을 이뤘습니다. 이로인해 미국의 보호무역 정책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주요 영향은 아래와 같습니다.

 

 

 

 

 

 

 

 

 

트럼프의 보호무역 정책


 

트럼프의 보호무역 정책

 

 

 

1 관세인상

  • 모든 수입품에 10~20%의 보편 관세를 부과
  • 특히, 중국에 대해서는 60%이상의 고율 관세 부과 할 가능성 제기

2 무역협정 재검토

  • 기존 무역협정들을 재검토하여 미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재협상 추진 할 전망
  • 이에 한미 FTA등에 대한 재협상 가능성 제기

3. 미국 우선주의 강화

  • 자국의 산업 보호와 일자리 창출을 위해 보호무역 기조를 더욱 더 강화

4 대중국 견제 강화

  • 중국과의 무역 관계를 축소하고 기술 통제를 강화하는 '디커플링' 정책을 추진할 가능성

5. 동맹국에 대한 압박 증가

  • 동맹국들에게도 무역 불균형 해소를 요구하며 압박 할 것으로 예상

6. 산업정책 변화

  •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들을 후퇴시키고 전통 제조업 중심의 산업 정책 추구

 

 

이와 같은 트럼프의 보호무역 강화정책으로 세계 무역 질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트럼프 당선과 미국 증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트럼프의 당선으로 뉴욕 증시 3대 지우 (다우,S&P500,나스닥)가 모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다우지수는 3.57% 상승해 4만 3729.93을 기록했는데 이는 4년 7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입니다.

 

업종별로는 경기부양책과 규제 완화 기대로 은행주가 크게 상승하면서 골드만삭스 13.16%, JP모건체이스 11.55%상승하였고 환경규제 완화 기대로 건설기계 업체 캐터필러 8.74% 상승했습니다.

 

특히 트럼프는 대선 전 부터 일론 머스크를 "새로운 스타" "특별한 사람" "슈퍼 천재" 라고 치켜세우며 긴밀한 관계를 과시했었는데요 테슬라가 14.75%급등하면서 52주 신고가 갱신으로 시가총액이 하루만에 1,183억 달러 증가했습니다. 이는 트럼프의 규제완화 정책으로 테슬라의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가속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트럼프 당선, 한국에 미치는 영향


 

트럼프 당선으로 한국증시 하락

미국 주가는 상승한 것과 반대로 코스피와 코스닥이 모두 하락세로 마감하였습니다. 보호무역 정책으로 인해 수출 관련 업종의 주가가 크게 하락 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트럼프의 수혜주로 꼽히는 방산주와 금융주는 상승한 반면, 해리스 수혜주로 여겨졌던 친환경에너지 관련 주는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원달러 환율리 7개월만에 1,400원대를 넘어서면서 수출의존적인 한국의 무역경제에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미국의 보조금 정책 백지화로 인해 현지 반도체 ,자동차, 베터리 등의 생산 공장을 짓던 한국 대기업들도 큰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요 산업의 타격과 대미 수출, 대중 수출 감소가 이어질 경우 한국의 실질 GDP가 최대 0.67%하락 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있습니다.

 

내년 1월 취임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으로 2025년도를 기점으로 국제 정세가 어떻게 변화될지 귀추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