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팁

기상청 2023년 장마시작일 예보, 장마철 주의사항

by all is wll 2023. 6. 16.

한국은 보통 6월 말부터  약 한 달가량 우기인 장마철이 시작됩니다. 2023년 장마 시기는 언제쯤 일지 그리고 그 기간에 대해서 알아보고 장마철 주의사항에 대해서도 알아봅니다.

2022년 서울 폭우로 사람이 차 위에 앉아있다
2022년 역대급 폭우

 

1. 장마시기

우리나라 연 강수량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비가 내리는 것이 여름 장마철입니다. 장마의 시작은 보통 남쪽에서 부터 시작되어 서서히 태백산맥 쪽으로 북상합니다. 보통 6월 말에 시작하여 30일에서 35일간의 기간을 장마철이라고 합니다. 

 

올해 역대급 장마가 올 것으로 예상하여 제습기와 장화의 매출이 크게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 6월 현재 남부지방은 35도를 웃도는 기온으로 폭염특보발령이 예상됩니다.  6월 기온이 작년 7,8월과 같은 높은 기온이 지속되는데 이는 고기압이 구름을 없애 장마가 늦춰질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2023년 6월 22일 기상청에서는 올해 장마가 25일에서 27일 사이 전국적으로 시작될 것으로 예측했습니다.

 

예년 장마시작 시기는 제주도 6월 19일, 남부 24일입니다. 제주도와 남부지방 장마는 일주일 이상 늦고, 남부지방도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장마철 주의사항

  • 실내 습도조절을 위해 제습기, 에어컨 등을 틀어 놓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여 해충, 곰팡이 발생 등에 유의해야 합니다. 빨래는 건조기를 사용하여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 지하주차장 침수피해를 예방하기 위하 차수판을 설치하고 작동법을 숙지하여 피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 맨홀이나 배수구에 낙엽 및 쓰레기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장마 전에 청소하여 물이 잘 빠지도록 해야 합니다.
  • 장마철 높은 습도로  관절이 아프거나 기분이 우울해질 수 있으므로 건강에 유의해야 합니다.

2020년 최고의 폭우가 왔으나 기상청 예보가 맞지 않아 국민들이 장마철 예보를 잘 신뢰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가 빈번하고 국지성 호우가 많아지는 등 장마철을 예측하기 힘들어졌으나 항상 대비에 힘써 작년과 같은 피해는 최소화되길 바랍니다.